정서의 정의와 유형
보육학에서 정의하는 정서란 내적 혹은 외적 자극에 대한 개인의 기분이나 느낌, 감정 등의 상태와 반응을 뜻하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구분하면 표정이나 신체적 표현 언어 등과 같은 '표현적 요소'와 자율신경계의 흥분 등과 같은 생리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서는 생후부터 7개월경까지 나타나는 기본 정서인 기쁨, 슬픔, 두려움, 화 등의 일차적인 정서와 수치, 당황, 부끄러움, 자부심, 죄책감과 같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이차 정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차 정서 중 자부심, 수치심, 죄책감처럼 스스로를 평가하는 자기 평가적 정서는 자기 인식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규칙이나 기준을 이해할 수 있는 시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자기 평가적 정서는 양육자의 태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데 영유아 시기에 아이의 행동에 대해 양육자가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는 것이 아동의 자기 평가 정서에 유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부심은 다소 어려워 보이는 도전적 과제를 성공했을 때 크게 향상되고 반대로 과제 수행에 실패하면 수치심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실패 경험보다 성공 기회를 더 자주 제공하고 격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정서발달
학령기 아동은 초등학교 입학시기인 만 7세부터 사춘기 전 만 11세 경까지를 이르는 말로 이 시기에 아동들은 조직적인 학습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보며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을 획득하게 됩니다. 또한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 및 도덕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즉 학령기는 아동이 사회인으로서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하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은 기쁨, 분노, 두려움, 즐거움 등의 일차정서를 바탕으로 자부심, 죄의식, 부끄러움과 같은 복합정서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정서 상태뿐만 아니라 타인의 정서 상태를 추론하고 공감하며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도 발달하게 됩니다.
정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은 다른 사람에게 적절하게 반응하도록 하고 또래에게 호감을 주어 관계를 튼튼하게 하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정서를 많이 표현하는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원만하지 못하고 친구들을 방해하고 때로는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하는 등 심각한 부적응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적절하게 정서가 발달된 아동의 경우 자신의 정서를 충분히 표현할 줄 알며 사회성을 발달시키면서 친구들과 단체활동에 몰두하게 됩니다.
또 이 시기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다른 아동과의 사회활동을 통하여 성역할을 동일시하고 지적 능력도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학교와 친구, 가정의 상호영향으로 성격발달이 더욱 뚜렷해집니다.
때문에 이 시기의 아동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학령기 아동의 정서발달 촉진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제안
학력기 아동의 정서를 발달시키기 위한 여러 분야의 보육프로그램 가운데 미술 활동을 제안해 보겠습니다.
보육프로그램 명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미술 활동'
활동 목표
긴 코로나19 시기 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와 비대면 학습으로 인해 대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들의 학업 스트레스와 공동생활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것이 미술 활동의 목표입니다.
활동 유형
촉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미술 활동
대상연령
초등학교 입학시기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 맞물린 만 9세~10세(초등학교 3, 4학년에 해당) 아동
집단형태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그룹 4명~8명
활동 방법
심리적으로 안정을 불러일으키는 소재(클레이, 플레이도우)를 활용해 각각 2~4명으로 구성된 2~4개의 그룹별로 스스로 정한 주제에 맞는 미술 작품 완성하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⓵ 도입 : 그룹 짓기 및 주제 선정
100% 온전히 자율적으로 그룹 짓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도중에 배제되는 아동이 발생하지 않게 교사가 적절하게 개입하여 그룹 짓기를 완성해 주고 각 그룹별 주제를 선정하도록 지도합니다.
⓶ 전개 : 작품 구상과 역할 배분 및 제작
어떤 작품을 만들 것인지 주제에 맞는 작품을 다 함께 구상하고 각 구성원들이 어떤 작품을 제작할지 역할을 나누어 정한 후 본격적인 작품 제작을 시작합니다.
⓷ 마무리
각각의 구성원들이 제작한 작품들을 초기에 계획한 구성에 맞게 적절히 배치해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한 뒤 다 함께 감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확장(심화) 활동
완성한 작품에 대해 다른 그룹원 앞에서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 이때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소개글과 타 그룹 작품에 대한 감상글을 간단하게 작성해 이후 작품을 촬영한 사진과 함께 작품 문집 제작합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놀이로만 치부되던 미술의 영역이 현대사회에 들어서는 그 역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교육적 수단과 치료의 수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동의 정서적 발달과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더욱 다채롭고 효율적인 미술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실제 교육 영역에서 사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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