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에서는 영아와 유아를 대상으로 가르치는 학습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영유아 발달이론에 대한 이해가 당연히 선제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보육학에서 다루는 영아와 유아 발달이론에는 대표적으로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그리고 구성주의가 있습니다만 본 글에서는 성숙주의를 제외한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각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행동주의의 특성과 대표적 학자_반두라
행동주의에서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이 영유아의 반응을 이끌내며, 이때 주변 환경과 영유아가 서로 관계를 맺음으로써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이끌어 낸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행동주의는 영유아의 특정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해당 행동이 강화되고 이 과정을 반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영유아의 긍정행동을 도모할 수 있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습자(영유아)는 교수자(보육교사)와의 관계에서 수동적인 입장에 위치하게 되고 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주도적으로 역할하게 됩니다.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을 살펴보면 반두라는 직접적인 강화가 없어도 학습자의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도 행동이 학습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학습자가 인지적으로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기억해 두었다가 일정 시간이 흐른 뒤 해당 행동을 재현하고 이러한 행위의 동기를 유발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양치하는 행동을 학습한다고 가정하면, 영유아가 이를 닦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학습 영상을 보고 이 내용을 기억해 두었다가 식사 후 양치질을 하는 행동을 따라 하게 되고 이후 교사나 부모의 칭찬이 영유아의 행동을 강화시켜 다음에도 다시 이를 닦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구성주의의 특징과 대표적 학자_비고츠키
구성주의는 영유아의 발달이 유전적 요소나 환경적 요소 어느 하나만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이 둘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추구하고 행동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구성주의는 크게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로 나뉘는데 전자는 피아제가, 후자는 비고츠키가 대표적 학자로 꼽힙니다. 피아제는 새로운 경험이 기존의 이해와 인지 충돌을 일으키고 이때 동화와 조절을 통해 새로운 경험(자극)에 적응하며 평형화를 이룬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평형화가 이루어진 다음에 마침내 새로운 경험을 온전히 내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화의 과정을 겪으며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두었습니다. 영유아는 교사나 부모 혹은 또래와 같은 타인과의 교류 통해 그들의 인지기능과 기술이 영유아에게 전이되어 점차 내면화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행동주의 입장에서의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 입장에서 영유아를 지도하는 교수법에는 교사가 수업의 중심의 되어 주도적으로 지식이나 정보 등을 영유아에게 전달하는 직접교수모델이 있습니다. 직접 교수모델에서 교사는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이 수업을 위해 계획한 목표에 부합하는지,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지 등을 미리 세밀하게 준비하고 교수 과정에서 구체적인 지시와 설명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는 영유아의 부정적인 행동 교정 및 긍정적 행동의 강화를 위해 교수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상과 벌에 상응하는 태도를 취합니다.
구성주의 입자에서의 교사의 역할
구성주의 입장에서 영유아를 지도하는 교수법은 교사가 아닌 유아를 중심으로 유아 스스로가 학습을 주도해 나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 각각의 개인적 특성을 전적으로 수용하고 이들의 개인차를 인정해 줍니다. 이러한 방식의 접근법에는 탐구 학습법, 문제해결 학습법, 발견 학습법 등이 있습니다.
구성주의 입장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유아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흥미로운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 교사가 앞서서 설명하거나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탐구하고 익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학습 활동을 촉진하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며 유아의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능력 있는 유아에게는 활동의 범위를 확대하고 그 반대의 경우엔 학습 동기를 부여하거나 따로 도움을 주는 등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정서 발달 촉진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제안 (0) | 2024.01.12 |
---|---|
현대 사회에서의 가족의 정의와 역할의 변화 (0) | 2024.01.12 |
학교 교육에서의 생활지도와 상담, 그리고 학교 상담자의 역할 (0) | 2024.01.10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실제 경험에 비추어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 살펴보기 (0) | 2024.01.10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특징과 주요개념, 그리고 영유아 발달요인 (1) | 2024.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