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의 두 가지 영역
오늘날의 학교 교육을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분류를 하면 한쪽은 학습적인 측면에서 지식을 전달하는 교과지도 영역, 또 다른 영역은 교과교육 외의 정의적 측면의 교육활동인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활지도는 주로 학교 및 가정, 사회에서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게 돕거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학생의 훈육, 훈계, 처벌, 교외지도와 같은 활동을 포함합니다.
본 글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이란 무엇인지, 학교 상담자의 역할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지도와 상담이란?
서론에서 언급했다시피 생활지도는 교과 교육 이외의 전반적인 교육 활동을 일컫는 말로, 예를 들면 직업지도, 인성지도, 품성지도, 훈육 등이 생활지도에 포함됩니다. 때문에 생활지도의 대상은 광범위하게 거의 모든 학생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담은 학교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내담자)이 상담에 대한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소통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인간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특히 학교상담은 학업, 진로, 그리고 개인적 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두루 돕기 위해 이루어지며 대상은 정상적인 학생이 됩니다.
생활지도와 학교 상담의 특성
생활지도의 목적은 학생들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의 교육과 발달을 도모하며 또한 문제 발생을 예방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상담의 목적 역시 학생들이 인간적인 성숙을 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동시에 교육적으로 이루어지는 지도의 한 기술로, 생활지도와 마찬가지로 문제가 대두하기 전, 혹은 문제가 커지기 전에 이를 예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학교 내의 모든 학생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며 학생을 제외한 학교 내의 전 직원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교육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상담은 전체 학생 가운데서도 원만하지 못한 교우 관계나 부적응, 일탈 등의 문제나 기타 여러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병원이나 전문 상담기관은 심각한 정신장애를 겪는 환자를 대상으로 삼는 것과는 달리 학교 내의 상담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담당자 역시 전교 직원이 지도를 하는 생활지도와는 달리 상담의 경우 전문 상담교사나 상담 심리전문가 혹은 비교적 단기간이더라도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이 담당한다는 점에서 생활지도와 차이가 있습니다.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특성을 다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활지도 | 학교 상담 |
반응적 | 선도적 |
과정 중심 | 성과 중심 |
연역적 | 귀납적 |
서비스 중심 | 객관적 평가 |
개인상담 중심 | 개인과 집단 중심 |
학생 주도 | 상담교사 주도 |
일반 전문가 | 특수 전문가 |
학교 상담자의 역할
학생들이 겪게 되는 문제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생활지도 상담자는 문제의 종류에 따라 상담은 물론이고 교육과 자문, 그리고 주변 갈등 상황과의 조정 역할도 해야 합니다.
하나, 학교 상담자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그리고 심리측정 및 평가 등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둘, 성교육, 진로교육, 시간 관리, 대인관계 능력 향상, 의사소통 훈련, 자기주장 훈련 등 내담자의 주요 관심 주제를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뿐만 아니라 그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하기도 합니다.
셋, 학생 관련 기관 및 학교 행정 담당자나 부모 등에게 학생들의 문제 해결과 복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문을 주기도 해야 합니다.
넷, 내담자가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겪고 있다면 그들 사이에서 갈등과 문제를 조정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학교 상담자의 네 가지 역할인 상담자, 교육자, 자문가, 조정자의 역할 가운데 개인적으로 상담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은 내담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열린 마음으로 듣고 내담자의 상황에 진심으로 공감함으로써 내담자가 맞닥뜨리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바람직한 학교 상담자의 자세
그렇다면 바람직한 학교 상담자의 자세는 무엇일까요? 학교상담자는 바람직한 상담을 위해 아래의 다섯 가지 원칙 하에 내담자와의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첫째, 학생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고 처리할 수 있는 자율적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고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행동에 책임질 것을 기대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둘째, 타인에게 선의를 베풀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행동해야 합니다. 또한 상담자가 무능하거나 또는 정직하지 않으면 학생의 성장이나 복지에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다는 사실을 자각해야 합니다.
셋째,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거나 피해를 입히겠다는 의도, 혹은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을 적극적으로 삼가야 합니다.
넷째, 인종이나 성별, 종교 등을 이유로 학생을 차별하지 않아야 하며 누구나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섯째, 학생을 돕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상담에 충실하게 임하며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사전 논의 없는 일방적은 상담 취소 통보나 비밀엄수를 위반하는 행위는 학생의 신뢰를 저버리므로 반드시 삼가야 합니다.
이상 생활지도와 상담은 무엇인지, 학교상담자의 역할과 바람직한 상담자의 자세는 어떠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사회가 다각도로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도 과거에 비해 다각화되고 빈도도 늘어났습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바른 길로 지도하고 효율적인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빈번하게 발생하는 학교 문제들을 줄이기 위해 더욱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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