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특징과 주요개념, 그리고 영유아 발달요인

by 보육학도 2024. 1. 9.

보육학에서 영유아 발달 연구는 다각도로 행해져 왔으며 결과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그리고 동물 행동학 이론 다양한 연구이론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여러 발달연구 이론 가운데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고 영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주기위한 요소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이란?

사회학습이론은 반두라에 의해 발달된 학습이론으로 영유아는 외부의 자극이나 강화뿐만 아니라 인지 중재적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때 개인의 행동과 주변 환경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관찰학습 모방학습의 결과로도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사회학습이론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가정은 사람들은 동물들과 달리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사고할 있는 인지적 존재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인간은 스스로 상황을 지배할 있으며 원하는 변화를 가져올 있다고 보았습니다.

 

자기 효능감 

자기 효능감은 반두라가 1982년에 처음 사용한 용어입니다. 자기 효능감은 자신이 계획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에 옮기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말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특정 영역에 대하여 계속 몰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를 통해 얻은 성취감은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 

 

관찰학습

반두라는 보보인형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실험자가 인형을 때리는 것을 유아는 인형을 보자 때리는 행동을 흉내 내었고 반대로 실험자가 인형을 안아주는 것을 유아는 역시 마찬가지로 인형을 안아주는 행동을 많이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직접적인 보상(강화)이 없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과 같은 간접적인 행동을 통해서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관찰학습이론을 주장하였다.  

 

관찰학습의 인지과정

관찰학습의 과정은 네 가지로 분류할 있습니다. 가장 처음으로는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해 모델의 특성을 정확히 인지하는 주의과정입니다. 이후엔 관찰한 내용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하는 파지 과정을 거치는데 나이가 어릴수록 심상적 부호로, 나이가 많을 수록 언어적 부호로 파지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파지 과정 다음엔 관찰행동을 똑같이 재생하기 위해 이전에 관찰했던 것과 비교하며 연습하고 교정하는 운동재생과정이 따릅니다. 마지막은 습득한 행동을 다시 수행하게끔 유발하는 동기유발과정으로 직접강화와 자기강화를 통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게 합니. 

 

유아 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

그러면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들을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그리고 지역사회 차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많은 성취를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가정에서 부모는 아이가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들을 설정해주고 아이로 하여금 이것들을 달성하고 성취할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 

 

예를 들어 외출 집에 돌아왔을 때 부모가 먼저 신발을 벗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로 하여금 이 모습을 관찰하게 한 뒤 스스로 신발을 벗어보도록 제안하는 것입니다. 이때 처음엔 아동이 스스로 벗기 쉬운 크록스나 샌들같은 신발로 시도하고 이후 아이가 스스로 신발을 벗는 데 성공하면 따뜻한 칭찬과 스킨쉽으로 아동이 경험하고 학습한 행동을 강화시켜 줍니다.

 

이러한 자기효능감향상 고취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에서 함께 실시하면 효과가 높을 것입니다. 

 

번째로 유아발달에 도움이되는 요소는 관찰을 통한 학습입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스스로 양치질을 시작하는 시기가 되면 양치질이 필요한지,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담은 재미있는 시청각자료를 유아에게 보여주고 올바른 양치 방법을 학습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때 교육기관에서는 양치하기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충분한 보상(칭찬이나 인정) 주고 친구가 칭찬을 받는 모습을 지켜본 다른 아이들도 양치하기에 동참하도록 장려해야 합니. 또한 지역사회에서는 유아의 올바른 생활태도와 성격형성에 도움이 있는 학습자료와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주어야 것입니다.  

 

학습이론을 실질적인 보육과정에 접목하기 위한 노력 필요

이상, 영유아 발달이론 가운데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영유아의 발달은 어느 하나의 특정 이론만으로 100% 완벽하게 설명하는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뿐만아니라 여러 다양한 학습이론들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실질적인 보육과 교육과정에 적용할 있도록 노력해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