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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개념과 교사관

by 보육학도 2024. 1. 8.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보육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가운데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기본 개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아의 이해

먼저 몬테소리는 유아는 자신의 의지를 표현할 있는 환경에서 적절한 자극만 주어지면 어떤 능력도 키워 있는 존재라고 보았습니다.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발달의 열쇠를 가지고 있으며 심리 발달의 고유한 계획도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아의 자기 발달 힘을 돕기 위한 외적 조건으로 비 주도적인 교사와 정리되어 있는 환경, 그리고 과학적 교구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주요 개념

 민감기

'민감기'는 환경 중에서 특정 요소에 대해 특별히 민감한 감수성이 일정한 기간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각 연령에 따라 언어에 대한 민감기, 질서에 관한 민감기, 운동에 관한 민감기, 작은 물체에 관한 민감기, 감각에 관한 민감기 등으로 구분 짓습니다. 

 흡수정신

'흡수정신'은 민감기의 형태로 주변의 모든 것을 흡수하듯이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흡수정신은 출생에서 6세까지 나타난다고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0세에서 3세까지는 무의식적인 흡수단계로 창조기라고도 하며 3세에서 6세까지는 의식적인 흡수단계로 무의식의 수준이 의식의 수준으로 올라가는 시기입니다.

 정상화

정상화는 유아가 갖고 있는 욕구에 대한 주변의 방해, 신체적 결함, 퇴행 행동 정신적인 장애로 인해 일탈하였을 때 유아 본래의 정신, 본성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화 유아의 경우 놀이와 교구를 스스로 선택하고 응용하며 창의적 방법을 제안하여 다른 유아에게도 알려주는 특징을 보입니다. 반면 일탈한 유아는 변덕이 심하고 무질서하며 소심하고 나태한 태도를 보이며 지저분하고 불만이 많은 특징을 보입니다. 경우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작업을 주고 손으로 사물을 조작하게 합니.

 자동교육

자동교육은 영유아에게 적절히 준비된 환경에서 자신의 발달에 맞는 교구를 선택하여 작업하게끔 하고 교구에 포함되어 있는 개념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교육목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은 '정상적인 인간의 육성'으로 유아의 발달 가능성에 근거해 내재해 있는 잠재 능력을 발달 수준에 맞게 교육하는 데 있습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관

 

교사의 자질

몬테소리에서 강조하는 것은 교사의 교육 방법은 직접적인 것보다 간접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Lillard(1973) 몬테소리 교사들을교사라고 부르는 것보다 안내자(Guider) 혹은 지도자(Director)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 

 

교사의 역할

 관찰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유아의 발달 단계와 성장 발달의 수단이 되는 작업에 대한 능력을 판단해야 합니. 또한 유아의 교구 선택이나 집중 정도,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유아의 민감기를 포착하여 학습효과를 올릴 있도록 적절한 배려를 해야 합니. 

 보호자로서의 교사

유아가 교구를 가지고 안정된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작업함으로써 자기 발달을 성취하려면 보호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호자는 어떻게 하면 환경이 유아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 또한 유아를 교구와 연결해 주는 것 이외에도 유아를 유아의 주변 환경 속 질서와도 연결해주어야 합니. 그 때문에 유아가 질서를 지킬 있도록 모든 교구와 자료는 지정된 장소에 정확히 위치해 두어야 합니. 

 진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유아가 선택한 교구에 대해 정확하게 시범을 보여야 합니. 그리고 유아가 주변환경과의 교류가 이루어져 해당 교구에 적극적으로 몰입하게 되면 교사는 그 순간부터 개입을 최소화해야 합니.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평가

 

긍정적 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독립적인 개체로 인정하지 않고 부모에게 예속된 대상으로 인식하던 시기에 영유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졌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를 가르쳐야 하는 대상으로만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할 있는 자기 교수적 존재로 보았다는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영유아는 '스스로 탐색'하고 '발견'함으로써 자율성과 자신감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해 독립적 사고를 하게 됩니. 

 

바로 자기 주도 학습독립성 향상이라는 가지 요소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가장 장점으로 꼽을 있습니다.

 

부정적 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정리된 환경과 최소화된 교사의 개입은 어떤 아이에게는 오히려 독이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성향에 따라 정리된 환경은 오히려 제한된 환경으로 받아들여져 아이의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있으며 마찬가지로 최소화된 교사의 개입 역시 많은 도움이 필요한 아이의 경우 학습 과정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인지 발달만을 강조하고 정서적 발달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역시 부정적으로 평가됩니다. 때문에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의 놀이 기능은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고 공상이나 환상 놀이 등의 기능은 거의 무시하고 있습니다. 

 

영유아의 정서적 발달이 성인이 되어서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나온 현재, 몬테소리가 이러한 정서적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은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