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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

보육학 학습자를 위한 아동관과 아동발달 이론 정리

by 보육학도 2024. 1. 7.

보육학에서 배우는 아동관과 아동발달 이론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보육의 목적은 아동을 보호하고 건전한 교육을 통해서 올바른 사회 구성원을 키워내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과정에서 보호자의 경제적 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의 복지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 보육학은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변모하며 발달되어 왔고 과정에서 다양한 철학자들의 아동발달 이론과 분석이론들이 등장하며 보육환경과 프로그램들을 개선시켜 왔습니다. 

 

보육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학습에 앞서 보육학에서는 어떤 관점에서 아동을 바라보는지, 또 어떠한 철학적 이론들이 근간에 깔려있는지를 먼저 살펴보고 이를 현대의 보육학과 어떻게 접목시켜 발달시켜 나가야 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육학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 

보육학에서는 아동을 어느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크게 부류로 나눕니다. 아동의 본성에 집중하는지 아니면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 집중하는지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아동의 본성에 포커스를 맞춰 아동을 바라볼 경우 백지설, 성악설, 그리고 성선설로 나눌 있습니다.

 

'성선설' 인간의 본성을 선하게 보았으며 '성악설' 반대로 인간은 본래 악하게 태어났으며 교육으로 악한 본성을 교정할 있다고 보았습니다. '백지설' 인간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백지와 같은 상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타고난 본성보다는 아동과 환경의 관계에 포커스를 맞춰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능동적 모형 관점'과 '수동적 모형 관점' 그리고 '상호적 모형 관점'이 있습니다. 먼저 '능동적 모형 관점'은 아동의 본질은 유전적 정보에서 나온다고 보고, 아동을 타고난 성질과 잠재력 위에서 능력을 펼쳐나가는 능동적 존재로 보았습니다.  

 

반대로 수동적 모형 관점'은 인간의 모든 특성은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다고 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상호적 모형 관점'에서는 아동의 행동과 개성, 성격은 주변 환경과의 물리적,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형성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팔자의 개인적 경험을 통해 얻게 된 아동관은 영국 철학자 로크의 백지설에 가깝습니다. 다만 모든 인간이 동일한 백지상태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서로 다른 백지(누구는 푸른빛이 맴도는 백지, 누구는 살짝 누런 빛이 감도는 백지)를 갖고 태어나며  각각의 백지들은 여러 평가 항목에서 각기 다른 기준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아동이 7점 정도의 예민함을 갖고 있고 B라는 아동이 1점 정도의 예민함을 갖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B A보다 예민하기 때문에 예민함이라는 항목에서 B A 보다 더 백지상태에 가깝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A 갖고 태어난 특성 자체를 A만의 백지 기준점으로 세우고 각각에게 맞는 보육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절대적인 기준의 백지가 아니라 상대적 기준에서의 백지를 개개인의 아동에게 설정하고 그에 맞는 보육과정과 결과를 세팅해서 평가해야 합니. 때문에 보육을 통해 A 아동의 예민함이 7점에서 4점 정도로 조절이 가능해졌고 B 아동의 예민함은 1점 정도의 수준에서 머물고 있을 때 각각의 결과치인 4점과 1점 만을 보고선 B 아동의 보육 결과가 더 낫다고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보육학의 아동발달 이론

보육학에서는 20세기에 들어오며 정신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형태주의 심리학, 정신분석 이론 등 다양한 아동발달 이론에 기초한 연구가 수행되었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는 사회문화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생애 발달적 관점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요하게 고려해 다양한 관점에서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려는 철학이 대두되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어떤 아동발달 이론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게젤의 관점-성숙이론

게젤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유기체들은 어느 방향으로 성장할 것인가가 태어날 때부터 이미 결정된 성장모형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발달의 방향은 머리에서 발 쪽으로 몸의 중심에서 손끝, 발끝과 같은 말초로 향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 다리, 양측이 상호적 교류를 하며 체계화되는 과정을 겪는다고 보았으며 세상을 측면에서 대처하는 기능적 비대칭성과 갓 태어난 아기라도 스스로를 조절하며 성장하는 자기 규제의 발달 원리를 갖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로렌츠의 각인이론과 보울비의 애착이론

로렌츠는 조류가 부화했을 때 처음으로 인지한 대상을 어미로각인하는 데에 기초해 각인이론을 주창했으며 이러한 류의 각인현상은 출생 후 일정한 기간 내의 결정적 시기에만 일어난다고 밝혔습니다. 보울비의 애착이론에서는 영아가 보이는 애착행동은 양육자가 자신을 돌보게끔 만들기 위한 본능적은 행동으로 이러한 영아의'애착행동'뿐 아니라 양육자의 '반응 경향성'도 생물학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이미 프로그램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왓슨의 행동주의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왓슨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가장 크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았습니다. 자극과 반응의 과정을 원활하게 통제하면 양육자가 원하는 대로 아동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키너는 인간은 특정 행동을 했을 때의 결과가 긍정적인 보상으로 이어지면  행동을 다시 반복하는 행태를 보이고, 반대의 경우엔 행동을 이상 반복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통해 인간행동을 수정할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고 보육학에 적용했습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반두라는 인간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에 대해 생각할 있는 인지적 존재라는 것을 강조하고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이를 통해  행동을 학습한다고 보았습니다. 특히 주변 환경이 인간 행동의 원동력이 된다라는 초기 행동주의 가정에서 벗어나 인간의 발달을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상호결정론을 주장했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아동이 성인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믿었습니다. 피아제는 유아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4단계로 나누었으며 또한 유아 스스로 자극을 추구하고 자극을 통해 얻어진 경험을 활용해 자의식을 구성하는 존재라고 주장했습니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의 근원을 환경, 특히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찾았으며 부모나 교사가 유아의 현재 발달 정도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합한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때문에 아동의 발달단계에서 적절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비계설정과 사회적 경험을 아동의 내면으로 체화하는 과정을 중요시 여겼습니다.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

보육학에서 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무의식에서 근원을 찾을 있으며 인간의 발달단계를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된다고 보았는데 신생아는 본능적 욕구인 원초아를 가지고 태어난 뒤 앞서 언급한 5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치며 자아와 초자아를 순차적으로 발달시켜 나간다고 보았습니다.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은 인간은 심리사회적으로 8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치며 각각의 단계는 신뢰감 vs 불신감, 자율성 vs 수치감, 주도성 vs 죄의식, 근면성 vs 열등감,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돈, 친밀감 vs 고립감, 생산성 vs 침체, 자아통합 vs 절망으로 구분했습니다. 또한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현대 보육학의 고민과 과제

현대의 보육학에서는 아동을 어떠한 존재로 바라볼 것인지, 아동은 어떻게 행동하고 발달하는지에 대해 앞서 언급한 다양한 시각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많은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할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 모든 아동이 온전히 선하게 혹은 온전히 악하게 태어나는 것은 아니며 아동의 발달과정 역시 어느 하나의 이론만으로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학에서는 저명한 철학자와 학자들이 주창한 여러 아동관과 다양한 발달 이론들을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적용해서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 정도에 맞는, 그리고 사회변화에 적합한 보육을 수행할 있도록 고민해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