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성개념의 발달
유아의 성개념은 어떻게 발달하는지 그리고 정통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 올바른 성 역할을 확립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성 정체감
유아의 성 개념은 시기에 따라 세 단계에 걸쳐 발달하게 되는데 성 정체감, 성 안정성, 성 일관성 등이 그것입니다. 성 정체감은 자신이 남성이거나 여성임을 인식하게 되는 단계로 3세 시기에 발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확립된 성 정체감은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성 안정성
성 안정성이란 태어나면서 결정지어진 성별은 변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단계로 4세경에 발달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남자아이는 커서 남자 어른이 되고 여자아이는 커서 여자 어른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이것을 성 안정성이라고 합니다.
성 일관성
성 일관성은 시간이 아무리 흐르고 상황이 변해도 성은 변하지 않는 안정된 속성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단계로 6세에서 7세경에 발달합니다. 이 시기 유아들은 단지 외모만으로 성을 구별하지 않는데 여자아이들이 머리를 짧게 깎거나 남자 옷을 입는다고 해도 남자가 되지 않고 남자아이가 머리를 기른다고 해서 여자가 되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성 역할 고정관념
성 역할은 무엇이며 전통적 성 역할의 고정관념은 어떤 양상을 띠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 역할의 정의
성 역할은 생물학적 성이나 사회적 성의 분류에 따라 개인이 소속된 사회 내에서 적합하다고 인식되고 그에 따라 기대되는 일련의 행동이나 태도, 성격 등을 이르는 말입니다. 성 역할은 생리적 기반보다는 사회문화적 기반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대나, 사회, 지역 그리고 문화마다 성 역할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통적 성 역할 고정관념
개인은 사회가 요구하고 기대하는 역할에 동일시하는 정도에 따라 자신의 성 역할 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조신하고 얌전한 태도를 가져야 하고 남성은 씩씩하고 용감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성 역할 고정관념이 오래도록 자리해 왔습니다.
이 때문에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여성은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양육하며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겨왔고 남성은 한 집안의 가장으로 가족구성원의 생계를 책임지고 집안의 결정권자로서의 권위를 갖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 왔습니다.
이러한 성 역할 고정관념은 일찍이 유아가 자신의 성을 구분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시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우리나라에서 3~8세 유아를 대상으로 진행한 한 연구(유미숙, 1986)에서 3~4세경에 직업에 대한 성 역할 고정관념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5~6세에는 이러한 고정관념이 눈에 띠게 높아졌다가 7~8세경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습니다.
양성성의 대두
성 역할 고정관념의 변화와 양성성의 대두
최근의 많은 연구에서 지나치게 고정된 성 역할 기준은 남녀 유아 모두 성 역할 발달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성 역할 구분은 현대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뿐더러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 장애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에는 편향적이고 고정된 성 역할을 우선시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다양성과 개방성을 인정하면서 여러 변화가 생겼는데 그중 하나가 새로운 성 역할 개념인 양성성의 등장입니다.
양성성의 긍정적 역할
양성성이란 심리적으로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을 모두 많이 지니고 있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최근의 많은 연구에서 양성성을 바람직한 성향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양성적인 사람들이 성 역할 고정관념에 의해 성유형화된 사람보다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결혼 만족도가 높고 도덕성 발달과 자아 발달도 높은 수준에 있으며 정신적으로도 더 건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된 성 역할의 개념은 다양성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했을때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성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고정된 성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유아에게 제시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유아의 성 역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 태도와 직업의 유무, 교육기관, 지역사회, 책, 텔레비전, 인터넷 등 다양하게 꼽을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역할
최근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가 유아에게 올바른 양성적 성 역할을 제시해 주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 양성성에 대한 개방된 인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는 남자아이에게 ‘남자는 울면 안 되는 거야’, 혹은 과격하게 뛰어 다니는 여자아이에게 ‘여자가 그렇게 뛰어 다니면 안 되지’라는 말로 은연중에 유아에게 성 역할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훈육을 하지 않도록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성 역할 고정관념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전형적이지 않은 성 역할 모델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집에서 요리하는 남자의 모습이나 큰 트럭이나 지게차 같은 차량을 운전하는 여자의 모습, 남자 간호사와 여자 목수 등 남자가 하는 일과 여자가 하는 일, 남자의 태도와 여자의 태도 등에 대한 전통적 통념을 벗어난 모습을 담은 여러 교육자료 등을 활용해 다양한 성 역할 모델들을 유아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아들이 이러한 비 전형적인 성 역할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역할 놀이 등을 통해 유아가 직접 참여해서 스스로 성 역할 체험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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