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

유아의 성개념 발달과 올바른 성 역할 확립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by 보육학도 2024. 1. 8.

 

유아 성개념의 발달 

유아의 성개념은 어떻게 발달하는지 그리고 정통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 올바른 성 역할을 확립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성 정체감

유아의 개념은 시기에 따라 단계에 걸쳐 발달하게 되는데 정체감, 안정성, 일관성 등이 그것입니다. 정체감은 자신이 남성이거나 여성임을 인식하게 되는 단계로 3 시기에 발달하게 됩니. 하지만 시기에 확립된 성 정체감은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안정성

안정성이란 태어나면서 결정지어진 성별은 변할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단계로 4세경에 발달하게 됩니. 이 시기에 남자아이는 커서 남자 어른이 되고 여자아이는 커서 여자 어른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이것을 성 안정성이라고 합니다. 

 

일관성

일관성은 시간이 아무리 흐르고 상황이 변해도 성은 변하지 않는 안정된 속성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단계로 6세에서 7세경에 발달합니다. 시기 유아들은 단지 외모만으로 성을 구별하지 않는데 여자아이들이 머리를 짧게 깎거나 남자 옷을 입는다고 해도 남자가 되지 않고 남자아이가 머리를 기른다고 해서 여자가 되지 않음을 알게 됩니. 

 

 

성 역할 고정관념

성 역할은 무엇이며 전통적 성 역할의 고정관념은 어떤 양상을 띠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 역할의 정의 

성 역할은 생물학적 성이나 사회적 성의 분류에 따라 개인이 소속된 사회 내에서 적합하다고 인식되고 그에 따라 기대되는 일련의 행동이나 태도, 성격 등을 이르는 말입니다. 성 역할은 생리적 기반보다는 사회문화적 기반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대나, 사회, 지역 그리고 문화마다 성 역할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  

 

전통적 성 역할 고정관념

개인은 사회가 요구하고 기대하는 역할에 동일시하는 정도에 따라 자신의 역할 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조신하고 얌전한 태도를 가져야 하고 남성은 씩씩하고 용감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성 역할 고정관념이 오래도록 자리해 왔습니다.

 

때문에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여성은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양육하며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겨왔고 남성은 집안의 가장으로 가족구성원의 생계를 책임지고 집안의 결정권자로서의 권위를 갖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 왔습니다. 

 

이러한 성 역할 고정관념은 일찍이 유아가 자신의 성을 구분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시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우리나라에서 3~8 유아를 대상으로 진행한 한 연구(유미숙, 1986)에서 3~4세경에 직업에 대한 성 역할 고정관념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5~6세에는 이러한 고정관념이 눈에 띠게 높아졌다가 7~8세경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습니다.

 

양성성의 대두

성 역할 고정관념의 변화와 양성성의 대두

 최근의 많은 연구에서 지나치게 고정된 성 역할 기준은 남녀 유아 모두 성 역할 발달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성 역할 구분은 현대사회에 이상 적합하지 않을뿐더러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장애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에는 편향적이고 고정된 성 역할을 우선시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다양성과 개방성을 인정하면서 여러 변화가 생겼는데 그중 하나가 새로운 성 역할 개념인 양성성의 등장입니다.

 

양성성의 긍정적 역할 

양성성이란 심리적으로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을 모두 많이 지니고 있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최근의 많은 연구에서 양성성을 바람직한 성향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양성적인 사람들이 성  역할 고정관념에 의해 성유형화된 사람보다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결혼 만족도가 높고 도덕성 발달과 자아 발달도 높은 수준에 있으며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된 성 역할의 개념은 다양성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했을때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성 역할을 수행할 있도록 고정된 성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유아에게 제시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유아의 성 역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 태도와 직업의 유무, 교육기관, 지역사회, , 텔레비전, 인터넷 다양하게 꼽을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역할

최근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가 유아에게 올바른 양성적 성 역할을 제시해 주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 양성성에 대한 개방된 인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는 남자아이에게남자는 울면 안 되는 거야’, 혹은 과격하게 뛰어 다니는 여자아이에게여자가 그렇게 뛰어 다니면 안 되지’라 말로 은연중에 유아에게 성 역할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훈육을 하지 않도록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 

 

또한 성 역할 고정관념을 변화시킬 있도록 전형적이지 않은 성 역할 모델들을 접할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 집에서 요리하는 남자 모습이나 큰 트럭이나 지게차 같은 차량을 운전하는 여자의 모습, 남자 간호사와 여자 목수 남자가 하는 일과 여자가 하는 , 남자의 태도와 여자의 태도 등에 대한 전통적 통념을 벗어난 모습을 담은 여러 교육자료 등을 활용해 다양한 성 역할 모델들을 유아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아들이 이러한 비 전형적인 성 역할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있도록 역할 놀이 등을 통해 유아가 직접 참여해서 스스로 성 역할 체험을 있는 활동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