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상담자
상담, 즉 카운슬링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면대면 관계를 통해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을 말합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경험과 식견을 갖춘 전문가가 상대에게 정보를 제공 하거나 도와주는는데 이를 통해 상담을 받는 사람이 스스로의 감정을 탐색하고 통찰하며 그들의 삶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상담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입니다. 상담자는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배우는 것과 동시에 상담자 스스로의 인간적 특성과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상담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때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은 상담 과정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담자는 단순히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여러 인간적 특성들을 갖출 것을 요구 받습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상담자의 인간됨이 상담의 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이는 내담자들이 상담자의 구체적 상담 기법보다는 상담자의 성품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유능한 상담자는 어떤 상담자인지, 어떤 특성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능한 상담자
유능한 상담자란 무엇일까요?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고 명성을 가진 유명한 상담자가 유능한 상담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지 않고 유명하지 않은 상담자더라도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를 충분히 다룰 능력이 있으며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준비가 되었다면 유능한 상담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상담자 자신이 안정된 상태로 상담윤리 내에서 이론적 그리고 기법적으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 1
앞서 기술했듯이 상담자의 인간적 성품과 특성은 내담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인간적 특성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정체성을 지녀야 한다.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추구하는지, 무엇이 중요한지를 스스로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스스로를 존중하며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나의 가치와 강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도움과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내담자가 상담자와 있을대 편안하며 힘을 얻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변화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스스로가 현재의 방식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그것에 대한 안정감을 버릴 의지와 용기를 가지고 자신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넷째, 안정적인 삶을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좀 더 충만한 삶을 살기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이 어떠한 삶을 살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진실하고 진심어린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상담실 안과 밖에서의 모습이 일치하는 정직한 모습을 보여야 내담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섯째, 자신의 약점이나 모순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태도와 넓은 시각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라도 웃음을 잃지 않는 유머감각도 필요합니다.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 2
일곱째, 스스로가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되, 자신의 잘못을 가볍게 여기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이로 인해 비참함에 빠지지도 말아야 합니다.
여덟째,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지금 여기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즉 현재를 잘 살아가고 있어야 합니다.
아홉째, 자신의 문화가 스스로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타 문화권의 가치와 다양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열, 존중, 돌봄, 신뢰 등 타인의 안녕에 대해 깊은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열 하나,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어야 합니다.
열 둘, 일을 성실히 수행하되 일의 노예가 아니라 일로부터 얻는 보상을 의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열 셋, 스스로의 꿈과 열망을 추구하는 용기를 가지고 그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열 넷, 내담자와의 상담에 최선을 다하되 나의 모든 시간을 내담자의 문제에 쏟아 부어서는 안됩니다. 현명하게 거절하는 법과 자신의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내담자와 나 사이에, 전문가의 삶과 개인적인 삶 사이의 경계선을 잘 유지해야 합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위한 지속적인 노력
지금까지 유능한 상담자는 과연 어떤 상담자인지,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인간적 특성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끝으로 한가지 더 주의해야 할 점은 상담자 스스로가 나는 완벽한 상담가가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수에 대한 자책이나 부족함에 대한 책망보다는 숙련된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계속적인 발전을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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