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의 특징
계몽주의는 르네상스 시대가 지난 후 종교, 학문 그리고 생활 전반에 대해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자 하는 운동으로 인간이 가진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 능력을 강조하고 자유로운 사고와 의지에 대한 권리를 중요시 여겼습니다.
계몽주의의 특징 몇 가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계몽주의는 인간은 평등한 존재이며 태어날 때부터 자연히 인권과 주권을 가지고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는 자연주의적 태도를 견지합니다.
둘째, 전통적인 억압이나 종교적 교리에 매몰되지 않고 모든 현상을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로 해석하고 해결하려는 특성을 가집니다.
셋째, 과학적인 관찰과 탐구를 통해 실증적인 태도를 견지하기 때문에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넷째, 개개인의 행복을 중요시 여기고 개인의 자유의지를 추구하는 등 개인주의적인 특성을 가집니다.
다섯째, 영국에서 처음 시작하였지만 이후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각국으로 전파되기 시작하며 반민족적인 동시에 초국가적인 성격을 띠게 됩니다.
이처럼, 계몽주의에서는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과학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교육은 보통사람들의 정신을 깨우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여겼습니다.
계몽주의 대표 사상가 존 로크의 아동관과 교육법
존 로크의 아동관
존 로크(1632-1704)가 활동하던 당시의 아동관은 기독교의 원죄설에 근거해 성악설에 가까웠지만 로크는 인간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난다고 보는 백지설을 주장하였습니다.
백지설에서 인간은 깨끗한 백지상태로 태어난 후 유아기의 여러 경험과 자극을 통해 각자의 정신세계를 구축하고 성숙한 인간으로 자라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로크의 아동관은 현재 보육학에서 환경의 영향을 강조하는 경험주의를 통해 계승되고 있습니다. 경험을 통한 학습, 즉 주변 환경과 사물, 사람에 대해 느꼈던 인상이 정신의 기초를 세운다고 보았습니다.
로크가 주장한 교육의 목적
로크가 주장한 궁극적인 교육의 목적은 백지상태의 유아를 도덕적 양심과 절제된 자기 통제 능력을 갖춘 신사로 성장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습관 형성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며 이러한 습관은 연습에 의해 만들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신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렸을 때부터 철저한 교육을 통해 자기 통제와 극복의 힘을 길러야 하며 이때 아버지가 자녀의 올바른 습관 형성을 위해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로크가 제안한 교육 내용
신사가 된다는 것은 지적, 신체적, 도덕적 요소를 모두 갖춘 올바른 인간이 된다는 것을 뜻하며 이것은 다시 말해 교육에 있어서 지육, 체육, 덕육이라는 세 가지 항목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 가운데 로크는 체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체육 다음은 덕육, 그다음은 지육이라고 말했습니다.
각각의 항목을 상세히 살펴보자면, 체육은 인간이 가장 먼저 발달시켜야 하는 항목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려면 어렸을 때부터 신체를 단련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체육의 종류로는 펜싱, 승마, 수영, 무용 등이 추천되었습니다.
덕육은 인간 본연의 욕구를 억누르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의지를 기르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때 아동 스스로가 수치를 깨달아야 하며 아동의 체면을 존중하는 동시에 그들의 자존심에 호소하는 방법으로 그들이 스스로를 선함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끝으로 지육은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오감을 통해 얻은 자극과 경험으로 지식을 형성하기 때문에 실제 경험을 우선시하였습니다. 읽기, 쓰기는 물론 외국어와 수학, 의학, 법학, 역사, 철한, 논리학, 수사학 등 다양한 학문적 분야에서의 경험을 중시했습니다.
로크가 제안한 교육 방법
그렇다면 로크는 어떤 방법으로 아동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했을까요?
먼저 만지기, 맛보기, 냄새 맡아보기 등 오감을 통한 감각 훈련이 유아의 감각을 개발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훌륭한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을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때 습관의 형성은 유아기부터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벌보다는 칭찬과 존중의 태도로 유아들을 대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으로 습관을 형성한다고 보았으며, 나쁜 행동에 대해 체벌을 가하는 것보다 그것이 왜 나쁜지 스스로 깨닫고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시키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학습보다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을 강조했는데 직접 만지고 조작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교육 과정에서 유아의 기질에 따라 스스로가 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었을 때 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았습니다.
로크 교육 철학의 비판점과 시사점
이러한 로크의 교육철학은 그가 주장한 ‘신사 육성’이라는 교육의 목표에서 알 수 있듯이 상류층을 위한 교육으로 제한되었다는 점과 학교 교육을 불신한다는 점에서 비판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동을 존중하며 가정에서의 조기교육을 강조하고 지, 덕, 체의 고른 발달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경험주의 교육관과 모델링을 통한 학습 방법 등 오늘날에도 그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이상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의 로크의 교육철학에 대해 정리해 보고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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