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존 로크에 이어 계몽주의 사상가이자 철학자로 널리 알려진 루소는 교육학자로서도 교육학과 보육학에서 남다른 족적을 남겨왔습니다. 루소의 교육철학의 특징과 그의 교육관이 현대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루소는 인간은 본래부터 자연의 일부로 존재해 왔고 그러한 자연적 상태가 인간에게 최상의 낙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은 그의 교육관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루소가 정의하는 자연의 의미
자연주의 교육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루소가 말하는 자연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루소는 자연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습니다. 먼저 ‘반사회적인 자연’은 일부러 꾸며내거나 누가 강요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솔직한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을 자연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인간 사회의 불평등, 불합리성으로 인해 참된 인간으로의 성장은 불가능하며 부정과 부패로 가득한 사회에서 벗어나 자연과 이성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는 이를 자연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로 ‘내부로서의 자연’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이나 감각의 발달과 같은 내적 발달로서의 자연을 말하며 이때 인간의 감각과 내적 기관을 서로 조화롭게 발달시켜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자연적인 것은 내적 기관들이 서로 조화롭게 발달한 상태를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연 상태로서의 자연은 인간이 타고난 본성과 능력 그 자체, 즉 사회에 존재하는 불합리와 불평등, 부정 등에 때 묻어 변하기 이전의 순수한 모습 그 자체를 말하며 이는 신이 만들어준 본래 그 자체의 선하고 진실된 모습이라고 했습니다.
루소는 부정과 부패, 불합리로 가득 찬 사회에서는 올바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어려우며 오히려 자연인을 망치는 결과를 낳는다고 보았습니다. 때문에 사회에서 격리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인간의 발달 단계에 맞춰 교육하는 것은 자연의 섭리를 따르는 것이기 때문에 신의 뜻에 반하지 않는 참된 교육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루소는 인간에 발달 단계와 시기에 맞춰 각각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신과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지 않는 교육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0세부터 20세까지의 시기를 각각 영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청년기로 나누고 각 시기별 발달 특성과 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출생 후 5년까지의 시기를 로크는 영아기로 분류하고 이 시기의 아동은 고통과 즐거움을 감정적으로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기 유아에게 맞추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먼저 근육이 자유롭게 발달하도록 도와 건강한 육체를 만들어야 하며 감각의 자극을 통해 고통과 즐거움의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이 시기 엄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어머니가 자녀의 도덕적 성향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최대한의 자유를 제공하고 애정을 쏟아야 합니다.
5세부터 12세까지의 시기를 아동기라고 하며 이 시기에는 자기애와 함께 이타애가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자기애는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본능적인 감정이고 이타애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서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이 시기에는 억지로 책을 읽을 것을 강요하지 말고 스스로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려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후 12세부터 15세까지는 소년기라고 부릅니다. 이 시기에는 자연 현상의 관찰을 통해 학습하고 나무로 물건을 제작하는 것과 같은 육체적 작업을 통해 정신과 육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합니다.
15세에서 18세까지는 청소년기로 이 시기에는 성적 호기심이 넘치는 시기이므로 만약 이 시기의 아동이 성과 관련된 질문을 하면 두리뭉실한 대답보다는 명확한 답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필요, 또 고통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타인에게 무감각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여행을 통해 배움을 얻는 것이 추천됩니다.
끝으로 18세에서 20세 까지를 청년기라고 부르며 이 시기에는 관심과 배움의 범위가 가까운 주변에서 더 넓은 환경으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역사에 대해 배움으로써 인간과 가족, 사회 나아가 국가에 대해 이해하게 됩니다.
아동 중심의 소극적 교육
루소는 어린아이도 본래 자유와 권리를 타고나기 때문에 아이가 아이답게 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때문에 교육은 아동의 현재 상태에 중점을 두고 지식을 쌓게 하기보다는 아동이 가진 흥미와 욕구를 반영하는 감성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루소의 아동 중심의 교육철학은 교사의 역할을 제한한 소극적인 교육 철학과도 연계됩니다. 소극적인 교육에서는 교사가 직접 아동에게 지식이나 가치관 등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서 접하는 자극을 통해 아동이 스스로 경험을 쌓도록 합니다. 교육 내용도 교사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호기심이 향하는 방향으로 결정되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자연인을 양성하고자 했습니다.
학교보다는 가정에서의 교육을 중시했던 로크처럼 루소도 가정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루소는 부모를 최초의 교사, 자연적인 교사, 영원한 교사라고 칭하며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특히 어머니가 가정 내 교육의 근본이 된다고 내세웠습니다.
루소의 교육철학의 한계와 시사점
하지만 어머니의 역할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루소는 여성이 교육받을 권리에 대해서는 무심한 입장을 보였으며 자신의 아이들을 고아원으로 보내는 등 스스로 자녀 교육을 포기하는 모습으로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동의 교육은 그들의 발달 시기와 단계에 맞춰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아동이 관심 있어하고 궁금해하는 것을 중심으로 교육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오늘날 아동 중심의 교육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이상, 계몽주의 교육학자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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